무료상담신청

KALOKUT DIET

다이어트TIP

다이어트를 위한 식욕억제 괜찮은 걸까?

2019-02-19 조회수 : 3,340

식욕억제제란 무엇일까?

식욕억제제는 뇌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체질량지수가 매우 높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위험인자가 있는 비만 환자의 치료에 사용된다.

의존성이나 내성을 유발할 수 있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된 식욕억제제는 보통 4주 이내로 단기간 투여하며, 그 외 식욕억제제는 12주 이내에 체중 감소 정도를 평가하여 계속 투여할 지를 결정한다.

불면증, 두통, 오심, 구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어떤 원리로 식욕이 억제 되는 것일까?

식욕억제제는 뇌에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가시키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대부분 오용이나 남용 시 심각한 위해가 생길 수 있어서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향정신성의약품: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인체에 현저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물.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면 마약류로 취급되어 엄격한 관리, 처벌규정이 적용된다.


식욕억제제 복용지침!

이러한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키와 몸무게로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30 kg/m² 이상, 또는 다른 위험인자(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가 있는 BMI 27 kg/m² 이상인 비만 환자 치료에 보조요법으로 사용된다.


13ad06fbf14cf4ab5e859dc993841d06_1565662086_71.JPG
 
하지만 이러한 치료목적이 아닌 급격한 체중감소다 과도한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식욕억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식욕억제제 복용의 목적은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니라 체중을 줄여 비만의 합병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식욕억제제 (약학용어사전)/ 약학정보원   

​건강하고 꾸준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굶거나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보다는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운동이 병행되는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